본문 바로가기
상식

심리상담, 호갱당하지 않고 제대로 된 상담소 고르는 방법

by ◑◑☜⊙⊙ 2022. 4. 28.

 심리상담을 받고 싶을 때 막상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하셨죠? 상담심리 석사생이 알려주는 제대로 된 심리상담소 고르는 방법을 통해 호갱 당하지 않고 한 번에 제대로 된 상담소를 찾아봅시다.

 

 

 

 

1. 제대로 된 심리상담이란?


 

 심리상담은 친구가 해줄 수 있고, 부모님이 해줄 수 있는 아주 넓은 범위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인생을 살다보면 지인에게 말하지 못할 고민이, 혹은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순간이 오곤 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심리상담소를 찾는 거 같아요. 하지만, '상담'이라는 단어만 붙이면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야매' 상담 기관도 많이 보입니다. 

 

 심리상담을 전공한 저에겐 한눈에 전문적이지 못한 상담소라는 것 한눈에 보이는데, 일반인 눈으로는 전문적인 곳인지 혹은 일반인이 하는 것인지 알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오늘은 여러분의 마음의 안정을 되찾을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방법의 첫 번째 단계가 바로 제대로 된, 전문적인 상담소를 고르는 것입니다.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듯, 마음이 아프면 심리상담을 받게 됩니다. 전문의 전공을 하지 않은 의사한테 가시겠어요? 혹은 전문의까지 수료한 의사에게 가시겠어요? 대답은 명쾌합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수료한 사람에게 상담을 받아야 오진의 확률이 줄어들고, 효과 좋은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이 아픈데 심리상담을 받지 않은 것은, 병에 걸렸는데 병원을 가지않고 버티는 것과 같습니다. 

 

 

 

 

 

2. 전문적인 심리상담 기관 찾는 방법


 
 첫째, 집 근처 심리상담을 검색합니다. 심리상담은 1회기로 끝나기보단 여러 번 상담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부담 없이 자주 갈 수 있는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마음이 아픈 상황에서는 무기력, 우울 등이 함께 오기 때문에 심리상담기관이 멀면 귀찮아져서 안 갈수도 있고, 그렇게 흐지부지되면 다시 혼자만의 동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지도 앱을 켜서 '심리상담'을 검색하세요.

 

 

 둘째, 심리상담 관련 박사 학위를 수료한 사람을 찾으세요. 집 근처에 심리상담을 검색했다면, 하나씩 들여다볼 차례입니다. 각 홈페이지를 들어가 심리상담센터 원장님의 이력을 찾아보세요. '심리상담' 관련, 적어도 '심리학'과 관련된 전공을 박사 학위 수료한 분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박사학위까지 수료하신 분은 최소 10년이상 심리상담계에 몸을 담그신 분이며, 전문적인 상담 방법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상담 방법을 '가르치고 계실' 분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10년 동안 수많은 내담자(=심리상담받는 사람)를 만나왔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이해 깊습니다.

 

 

 셋째, 한상심(=한국상담심리학회) 1급 자격증이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한국에서 가장 크고 인정받는 학회는 한국 상담심리학회입니다. 가입조건 및 자격증 취득 조건으로 심리학 관련 전공 수료 자격이 있기 때문에 대학교 때부터 심리학 관련 분야에 있는 사람들만 가입 및 취득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한상심 1급의 자격조건은 굉장히 까다로워, 취득하는데 드는 비용도 어마어마합니다. 최소 심리학 관련 석사 학위를 수료해야 하며, 오랜 시간 슈퍼바이저를 통해 수료해야 하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정말 심리상담에 진심이 아니라면 취득하기 어렵습니다.

 

 

 

 

 

 

3. 이런 곳은 가지 마세요!


  반대로 가지말아야 할 곳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주관이 짙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카페와 심리상담을 함께 하는 곳입니다. 요즘 '심리상담카페' 이름을 걸고 상담 겸 카페를 같이 하는 곳이 생기고 있습니다. 해당 카페를 들어가서 제가 위에서 말한 조건 3가지를 부합하는 곳을 찾아보세요.

 다시 말하지만, 상담은 남자 친구, 엄마 등 누구나 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리상담소까지 갈 때는 전문적인 상담을 원해서 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꼭 전문적인 곳인지, 그냥 '상담'이름을 걸고 한 시간 동안 공감해주다 끝나는 곳인지 알아보세요.

 

 

 둘째, 종교를 강요하는 곳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다보면 상담을 공부하고 있어 10회기 무료 상담을 해주겠다는 글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위에서 말한 한상심 2급 자격증을 수료하기 위해 상담사례를 구하고 있는 사람들도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순수한 경우보다 사이비 종교 등 특정 신념을 강요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에는, 대학원 학생증, 재학증명서 등을 요구하세요. 자격증을 위해 진짜 상담사례가 급한 사람은 기분 나빠하지 않고 잘 보여줍니다. 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나를 공감해주고, 내 말에 귀 기울여 주면 쉽게 세뇌당하고, 의지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깁니다. 조금이라도 종교 이야기나, 상담 이외 시간에 어디로 나와보라는 말 등을 하면 지체 없이 자리를 박차고 나오세요.

 

 

 

오늘은 전문적인 심리상담 기관을 찾는 방법과 피해야할 심리상담소를 알려드렸습니다. 심리상담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