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결제 결재, 절대 실수하지 맙시다.

by ◑◑☜⊙⊙ 2022. 3. 4.

  오늘은 사회생활에서 흔히 하는 실수인 결제와 결재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에서 자주 쓰이는 결제와 결재는 상황에 따라 쓰임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1. 의미와 예문

  결제는 1. 일을 처리하여 끝냄. 2.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당사자 사이에서 거래 관계를 맺음. 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간식비를 결제하다.
  • 결제는 12개월 할부로 하겠습니다. 
  • 결제는 현금 혹은 카드로 하시겠어요?
  • 어음 결제를 거부했다.

  결재는 결정할 권한이 있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이 제출한 사안을 검토하여 승인하거나 동의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 과장님 결재 부탁드립니다.
  • 이번 프로젝트는 사장님 결재만 남았다.
  • 결재할 대 도장 대신 서명을 사용해도 됩니다.

2. 한자의 차이

  결제는 決濟, 결재는 決裁로, 결은 같은 한자지만 제와 재로 구분된다. 결제는 濟(건널 제)자로 물건이나 돈이 건너간다고 생각하면 되고, 결재는 裁(마를 재)자로 일을 끊어서 마무리 짓는 다는 뜻으로 승인의 의미로 생각하면 된다.

 

 

3. 쉽게 구분하는 방법

  쉽게 구분하기 위해 결제는 돈의 이동과 관련된 경제 용어로, 결재는 문서나 서류 등과 관련된 상사의 동의를 뜻하는 사무 용어로 생각하면 구분하기 쉽다.

 

 

댓글